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리뷰,기타...

요즘 제일 맘에 안드는 언어파괴(?)

포항홈페이지제작 미래제작소

말 자체는 정확한 것이지만, 어용이 틀렸다고 해야하나?

~하다만

나도 물론 축약형으로 말을 많이 하지만 ...하삼, ...하셈 등...혹은 을삼, 동댐, 종삼 등으로...저건 아닌 것 같다.

~하다만 은 ~하지만의 완벽한 하대...
윗 어른이 손아랫사람에게 말하거나 주인이 하인에게 명령하면서 사용하는 고어체다.
심지어 상사가 나에게 얘기하면서 사용해도 짜증날 말을 손아랫사람이..혹은 전혀 모르는 사람이 쓴다면 짜증나는게 당연지사...
원래부터 용법이 정해져있는 말을 잘못 쓰는 것이므로 님아같은 신조어와는 격이 틀리다 ㄱ-;;
쓰는 사람들의 문장을 한번 들여다보면 //하다만// 이 들어가야 할 자리에는 //합니다만// 이 들어가야 하는 상황...합니다만을 다 치기 귀찮으니 하다만으로 줄여버린 것일 가능성이 98.9999999%이다.

특히 게임게시판이나 약간 연령층이 어린 사람이 주로 사용하는 게시판에서 종종 볼 수 있는데 볼때마다 갑작스레 기분이 싸~~아하니 내려앉는 것이 참...뭐라고 해야할지...더군다나 글이 일관적으로 하대형으로 씌어진 것이 아니라 존대어에 포함되어있는 것을 보면 누가 쓰니까 멋있어보여서 그냥 쓰는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차라리 처음부터 고어체로 문장을 쓰면서 하대하면 그대로 백스페이스라도 누르지 ㄱ- ;;)

잘 모르는 단어라면 그냥 하지만 으로 치환해서 씀이 옳지 않을까 싶다.
사실 얼마 전에 시티 게시판질하다가 문득, 이런 용법으로 하다만을 사용하는 것을 보곤 기겁을 했음.


잘못된 용법의 예 ::

Q : 저기..죄송하다만 제 숙제지만 도움을 좀 부탁드림니다. (X)

Q : 죄송합니다만 제 숙제에 대한 도움을 좀 부탁드립니다. (O)


PS :: 그러는 너는 한글 제대로 쓰고 있냐? 라고 한다면 60% 정도는 제대로 쓰고 있다...라고 말하겠습니다. 공부를 좀 많이 못했기 때문에 40% 정도는 틀린 용법을 사용하긴 하지만 지적당한다면 고치도록 해야겠지요.
또 왠만하면 언어파괴는 아는 사람들이랑 대화할때나 하지 모르는 사람이랑 대화하거나 할 경우에는 가급적 정확한 말을 하려고 노력하는 편이구요.
본문은 그냥 편하게 썼기 때문에 이모티콘이나 줄임말등이 포함되어있을 수 있지만 너그러이 넘어가주시길 ^_^ ;;;(털썩)


포항홈페이지제작 미래제작소
포항홈페이지제작 미래제작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