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경제

어느 프랑스인이 한국여성 화장품사용을 보고 놀란 점!

포항홈페이지제작 미래제작소

한때 한 프랑스인이 한국에 와서 놀란 경험담을 올린 글 때문에 웹상에서 논란이된적이 있다.
한국을 다녀간 그 프랑스인 눈에 비친 한국이란 곳은 한국의 시장들은 현재 대형마트에 밀려 사장 위기에 놓였으며(이건 100% 맞는 말, 난 이 시장과 할인마트에 대해 정말 할 말 많다), 폐지를 주우러 다니며 생활하는 노인들이 많고(이도 전혀 틀리지 않은 말) 다들 힘들어 죽겠다고 말 하면서도 웃음과 여유는 잃지 않는 게 의아하다라고 했다(이건 약간 달리 해석할 필요가 있는게 우리나라 사람들이 잘 웃고 밝아서라기보다는 그가 외국인이었기 때문이 아닐까? 어쨌건 외국인들에게는 어색해서라도 웃어 보이니까 그렇게 보였을 수도...).

언뜻 들으면 한국인으로서 몹시 자존심 상하고 불쾌하게 여겨지는 발언일수도 있겠지만 지금의 내 모습은 나 자신이 아닌 관찰자가 더 정확히 판단할 수 있다고 이 말 그냥 흘려 듣기에는 뭔가 개운치 않다.

그리고 이 얘기를 들으니까 나도 생각나는 게 하나 있다. 예전에 한 제과점에 빵을 구입하려고 들어갔다가, 한 30대쯤 되어 보이는 프랑스 여성이 테이블에 앉아 차를 마시면서 한국인들과 대화하는 걸 들었는데 그 여성은 한국생활한지 꽤 되었는지 한국어 실력이 제법이었다.

아무튼 이런 와중에 누군가가 그녀에게 한국에 와서 놀랐던 점을 말 해 달라고 하니 이런 대답이 나왔다.

<`난 한국에 와서 한국 여성들이 사용하는 화장품 때문에 무척 놀랐어요!`>

첫 말을 대뜸 이렇게 꺼내었고 이유가 궁금했던 난 귀를 기울이니 이렇게 말 하는 걸 들었다.

<`사람들은 흔히 프랑스 여성하면 빠리지엔 어쩌고 하면서 잘 꾸미고 가꾸고 또 비싼 옷과 화장품을 즐겨쓰는 이들로 인식하고 있더군요. 하지만 사실은 이와 다르죠. 검소하고 소박하게 사는 여성들이 꽤 되는 편이며 심지어 화장품 사용률이 유럽 국가들 중에서도 낮은 편이라 여성들의 분이나 립스틱 등 색조화장품 사용횟수와 인구가 영국이나 독일, 네덜란드, 덴마크 등에 비해 현저히 낮다는 통계도 있었습니다.

이런 얘기를 하는 이유는 한국에 와서 이 곳 여성들이 사용하는 화장품 브랜드 때문에 놀란 적이 많아서인데 샤넬, 랑콤, 에스티 로더 이런 거요.
이런 고가의 제품들은 종주국인 프랑스에서조차도 상류층이나 연예인 등 대부분 특정한 계층들만 이용할 뿐 그 외 사람들은 주로 마트 등에서 구입하는 합리적인 가격대의 중저가 제품을 사용한답니다.

사실 가격으로 치면 원산지와 수출국이다 보니 프랑스 현지에 비해 한국에서 구입하는 경우의 부담비용이 훨씬 클텐데도 한국 여성들은 학생이고 평범한 직장인이나 주부 등 위치에 상관없이 이런 제품을 잘 사용하는 듯 해서 몹시 놀랐답니다!`>

난 이 얘기 듣고 무릎을 탁 치면서 공감을 느꼈던 게 현실은 정말 그렇기 때문!
내가 프랑스를 가 본 적이 없으니 이 여자분 말대로 프랑스 여성들이 그렇게 검소한지는 정확히 장담 못 하겠지만 대신 한국쪽 의견은 맞다고 보는게 우리나라 여성들의 화장품 브랜드 고집은 알아줘야 하는 수준이라는 거다.

이건 아무리 봐도 집이 잘 살 것 같지 않은 평범한 알바생 여자애나 여대생들도 랑콤이나 시슬리, 샤넬 화장품 하나 정도는 자신들의 핸드백 안에 넣어 들고 다니며 심지어 지하철이나 버스 안에서 주부들이나 기껏해야 20살 정도 밖에 안 되어 보이는 어린 여자애들이 자신의 얼굴 확인한답시고 특정 외제 브랜드 파우더나 립스틱, 마스카라 등을 턱 하니 꺼내드는 이들 정말 많음!
이런 제품 하나 살 때마다 드는 비용이 만만치 않을텐데 대체 이렇게 된 이유는?

아무튼 이런 상황이면 그 프랑스 여성이 충분히 놀랄만도 하지!
본국의 사람들도 비싸서 함부로 터치 못 하는 제품들을 이 먼 이국땅 그것도 자기나라보다 잘 살지도 못 하는 나라의 여성들이 그러니 말이다.
흔히 말 하는 한국의 된장녀 이런 표현이 그냥 나온 건 아닐테고 사실 한국이 그렇게 잘 사는 국가도 아니며 또 질 좋은 화장품도 많이 나오는 처지임에도 이런 현상이 있다는 건 분명 뭔가 문제 있다는 증거!


                                          다음 메인에 올랐습니다^^ 감사합니다


포항홈페이지제작 미래제작소
포항홈페이지제작 미래제작소